안녕하세요? 맨날맑음 입니다.

WPF나 Silverlight 와는 다르게 Windows Form에는 '로드 완료' 이벤트가 없습니다. Load 이벤트가 제공 되고 있기는 하지만 MSDN에 나온 의미는 '폼이 처음으로 표시되기 전에 발생합니다.' 입니다. 즉 로드 완료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왜 문제일까?
로드 완료가 아닌 로드중 이벤트만 제공하여 생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폼을 숨기려고 한다고 하면, Hide() 메서드를 호출 해야합니다.
실행 할때 숨기려 했으니 당연히 폼의 생성자에 Hide()를 넣어보지만 전혀 동작 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 폼의 Load 이벤트 핸들러 안에 Hide()를 넣어봅니다. 역시 동작하지 않네요;
정확하지 는 않지만, MSDN의 설명대로 폼이 아직 표시되기 전이라 Hide()가 먹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밖에 Focus()나 몇몇 다른 메서드도 동작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결할까?
위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로드완료' 이벤트를 찾아야 하는데 아무리 뒤져보아도 로드완료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임시 방편으로 Application.Idle 이벤트를 사용하여 해결 하였습니다. Application.Idle 이벤트는 말그대로 프로그램이 아이들 상태(쉬고 있을때) 발생합니다. 이걸 응용하면, 생성자에서 이벤트를 걸어주고, 이벤트 핸들러에서 이벤트를 빼주는 방법으로 로드 완료된 시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엄밀히 말하면 프로그램이 더이상 할 일이 없어 쉬고 있을 시점을 잡아내는 것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Sample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Idle이벤트를 걸어준다.

            Application.Idle += Application_Idle;

        }

        void Application_Idle(object sender, EventArgs e)

        {

            //Idle이벤트를 없앤다.

            Application.Idle -= Application_Idle;

            this.Hide();

        }

    }

}


위의 코드에서 Idle 이벤트 핸들러에서 Application.Idle -= Application_Idle; 이벤트를 빼주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이 처음으로 쉴때(로드완료)를 잡아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임시 방편이나마 로드 완료 시점을 잡아서 hide() 메서드를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Posted by 맨날맑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