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맨날맑음 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우리학교 교수님은 아니고, 모 대학교의 교수님의 의뢰로 제가 처음으로 돈을 받고 만든 프로젝트 입니다.  페이를 받았으므로, 자세한 기술은 소개하지 못하고, 프로그램을 간략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장애인 웹 접근성이란?

웹 접근성은 장애인(노인)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일반인과 동등하게 제공 받고 이해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것입니다.  이처럼 장애인이 웹을 ‘잘’ 사용하게 하는 데에는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이 불편하여 마우스는 조작이 힘들고, 키보드만 사용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겠고, 색깔을 잘 구분 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시각 장애인의 경우 소리로 현재 포커스 된 곳의 글자를 읽어 줘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웹 접근성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웹 접근성 연구소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소개

Focus Explorer은 이러한 웹 접근성 중 키보드만으로 웹을 조작하기 편리 하게 되어있는지를 평가 하기 쉽도록 도움을 주는 도구 입니다. 키보드는 사용하여 웹을 사용 하려면 [Tab]키를 사용 하여, 컨트롤을 이동 하여야 합니다. 프로그램에도 탭 인덱스(Tab Index)가 있듯이, 웹 사이트를 제공하는 쪽에서는 사용자가 예상할 수 있는 경로로 포커스가 이동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탭의 이동은 좌에서 우로, 위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해야 하는 것이죠.

이러한 탭 키에 의한 포커스의 이동을 평가하는 측에서 쉽게 인지 할 수 있도록 각 컨트롤 별로 사각형 표시와, 이동 경로를 화살표로 표시 해 주게 됩니다.

-그림1. 프로그램 구성도-

이 프로그램은 그림1 처럼  .Net Framework 2.0 기반의 메인 응용과, Win32 Api Hooking, OleAcc Event Hooking을 사용하여 구현된 DLL들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3. 프로그램 기능

  • 설치와 제거
    - 프로그램을 손쉽게 설치하고 제거 할 수 있도록 Install과 Uninstall을 지원합니다.

    -그림2. Focus Explorer 설치 화면-


  • 탭 키에 의한 포커스 이동을 사각형과 화살표로 표시 합니다.
    - 포커스의 이동이 정방향일 경우 파란색(디폴트) 역방향일 경우 붉은색으로 표시합니다.

    -그림3. 포커스 이동경로 표시 화면-


  • 화살표의 색상 두께 및 여러 속성을 변경 할 수 있는 환경설정을 제공합니다.

    -그림4. 환경설정-


  • 이동 결과를 나중에 활용 할 수 있도록 그림파일과, 로그 화일(txt)로 제공합니다.

    -그림5. 로그 확인 창-

 

#. 마치면서

앞으로 웹 뿐 아니라 어플리케이션 에서도 장애인의 접근성이 중요하게 평가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웹 개발은 할 줄 모르지만 웹표준이라던지, 이러한 접근성의 고려도 해보아야 할 것 같네요.

Posted by 맨날맑음
,